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IT

아이폰 앱 Veescope Live를 이용한 크로마키 촬영

by 멀티공작소 2018. 4. 11.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아이폰(&아이패드)의 비스코프 라이브(Veescope Live) 라는 앱을 이용하여 크로마키 촬영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먼저, 앱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크로마키 촬영이 무엇인지 간단히 얘기해 볼게요~

◎크로마키 촬영?

영화나 드라마의 메이킹 영상을 보신 분들은 가끔 아래▼ 사진과 같은 촬영 장면을 보신적이 있을 거에요.

어벤져스의 메이킹 영상 사진인데요.

보시면 배우들이 있고 그 뒤로 녹색의 그린 스크린(Green screen)이 설치가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실제 이렇게 그린 스크린 앞에서 촬영을 하고 촬영된 영상으로 ◎나중에 후반작업을 할 때 그린 스크린의 녹색을 빼내고 다른 CG효과를 넣은 배경 영상을 합성하여 완성된 영상을 만들어 내는 이러한 촬영 기법을 크로마키(chroma key) 촬영이라고 합니다.

위 녹색의 그린은 블루(Blue)로도 많이 사용하지요.(아래 사진처럼)

그럼 이제 아이폰의 비스코프 라이브 앱으로 어떻게 저러한 크로마키 촬영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지 알아 볼게요~

◎앱스토어 에서 Veescope Live 앱 다운 받아 설치 

우선 앱스토어로 들어가셔서 앱을 다운 받아 설치 하셔야겠죠?

 

 

Vescope Lve 로 검색하셔서 앱을 찾으신 후 아이폰에 다운 받아 설치해 주십니다. 일단 무료앱이니까 부담 갖지 마시고 설치 완료!

 

◎일단 앱을 실행

설치한 앱을 실행 시키십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제일 먼저 보이실텐데요....

간단히 맨 위에 있는 메뉴들부터 설명해 드리자면...

카메라 모양은 전면, 후면 카메라를 설정하는 거고요, 밑에 그래프 같은 것은 마이크 볼륨입니다. 그 옆에 자그마한 썸네일은 가장 최근 녹화한 영상의 섬네일이구요.

그 다음, 빨간 단추는... 이건 아시죠? 녹화 버튼.

그 밑에 녹화 시간, 그리고 그 아래는 이 앱은 포토와 동영상, animate 모드로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선택을 하는 부분입니다.

이제 맨 아래 네가지 메뉴 아이콘이 있는데요. 이 부분을 좀 잘 봐야 합니다.

네 가지 메뉴 중 우선 셋팅을 들어가시면...

이렇게▲ 서브메뉴가 뜨는데요. 다른 것은 놔두시고 일단 카메라로 들어가시면 노출, 화이트 밸런스, 포커스를 수동,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니까 설정해 줍니다. (조절 값을 고정 시키시려면 자물쇠 표시로 보이도록 터치!)

이제 나오셔서 백그라운드로 들어가시면 서브 메뉴 중 셀렉트(select)를 들어가셔서 앱 자체에 있는 배경화면이나 자신이 촬영한 아이폰 카메라롤▲에 있는 화면이나 하나를 선택해셔 설정해 줍니다.

이제 나오시구요.

◎셋 업 실행

이제 다시 처음 네가지 메뉴가 보이는 화면에서 맨 앞의 셋업(Set up)을 터치해 들어갑니다.

그럼 가장 먼저 스크린을 어떤 것으로 할 것인지 설정을 하라고 뜨는데 보통 그린이나 블루로 많이 합니다.

앞에 있는 그린 표시 터치해 주시고, 그럼 이제 설명이 나오면서 그거에 맞춰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화이트 카드를 댔다, 떼주시고, 넥스트 해서 그린 스크린으로 인식을 시켜주시고(당연히 사전에 그린 스크린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 겠죠?)

그럼 이제 제가 앞서 백그라운드로 설정해 놓았던 사진이나 영상이 화면으로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면 다 된 거죠. 참 쉽죠~?

이제 인물이나 앞에 있는 피사체가 화면으로 들어가면 그 뒤로 제가 설정한 배경화면이 합성되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면 이제 준비는 다 끝난 것이고, 녹화 버튼으로 합성된 상태의 화면을 아이폰으로 녹화하면 되는 거죠~

 

◎주의할 점? 

먼저 화면이 깔끔하게 합성이 되지 않는다 싶으면 Strength 값을 조절하면서 확인을 해 보시면 됩니다.

 Strength 값은 set up으로 들어가신 후 다음 화면에서 close로 나가시면 메뉴가 떠요.

값을 조절했는데도 뭔가 화면이 깔끔하게 합성이 되지 않는다 하시면...

일단 크로마키 촬영을 할 때 조명이 좀 중요합니다. 특히 그린 스크린을 비추는 빛이 균일하게 밝아야 깔끔하게 제거가 되거든요. 그러니까 그 부분을 좀 체크를 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물이나 앞에 있는 피사체와의 밸런스도 잘 보셔야 하구요^^

녹화 전 그러한 부분들을 살피셔서 여러 가지 값을 조절하시고 셋팅을 하신 후에 녹화를 하시면 그런대로 잘 합성이 될 겁니다.

◎완전하지는 않다

가볍게 크로마키 촬영을 할 수 있지만 아주 전문적인 느낌으로 합성 작업을 하려면 적절한 조명, 카메라 등등 기자재가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에 너무 완벽한 것을 생각하시면 좀 실망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적절하게 할 수 있는데로 써보면 그런대로 쓸만한 앱입니다.

영상 촬영에서 합성이 필요하신 분은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하네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Veescope Live 앱에 대해 좀더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반응형